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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아이템 소개 현재 멘토링이 진행되고 있는 창업아이템에 대해서 멘토가 직접 소개하고 있습니다.
회원들에게 다양한 창업아이디어를 제공하고, 창업을 준비하고 있는 분들이 멘토를 선정하시는데 도움을 드리고자 합니다.

기보유한 3D스캔데이터로 공양품 제작

작성자 김용선 조회수 1118
등록일 2020-06-16 08:27
창업아이템 소개 1. 다년간 광주 전남지역의 문화재 변이측정하기 위해 3D스캐너로 3D데이터를 구축하여 보유
- 3D스캐너 가격은 약 7천만원으로 매우 고가
- 탑의 경우 3D데이터를 구축하기 위해 약 8시간이 필요하며 건축물은 약 48시간이상 필요
2. 현재 약 100여개의 문화재 3D스캔 데이터 보유
- 인건비 : 약 5천만원 소요
3. 3D데이터를 이용하고 제작하여 신도들이 탑 모형으로 공양할 수 있도록 공양품 제작
- 주요 문화재 형태로는 탑임
- 동양불교에서 "탑"은 불교의 건축물로 원래 석가모니의 진신사리를 모시기 위해 지은 건축물이며 탑을 건축한다는 것은 불교의 사상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요소임
창업아이템의 사업성 1. TAM 광주전남 사찰 수는 약 300곳 이상으로 추정하며 장기적으로 접근가능한 시장임
2. SOM 광주전남 전통 사찰 수는 약 100곳이상으로 추정하며 1차적으로 접근가능한 시장임
- 1년에 500명 1회 구매가정하면 약 10억정도의 SOM시장으로 추정가능함
- 광주전남 불자수는 약 33만명으로 추정되며 파레토법칙을 가정하면 상위 20%인 6.6만명은 충성신도로 판단됨
- 불교계의 주요 행사로 "부처님 오신 날","지장재","대법회","정초기도","백중","용왕제","수능기도" 등 1년에 다수임
- 사찰별 평균 신도수는 1100명으로 추정되며 1년 공양품 구매횟수는 다수(행사별)로 판단됨
- "1년에 500명 1회 구매가정"은 신도별 공양품구매횟수를 정확히 추정할 수 없어 매우 보수적으로 설정한 가정이며 실제 SOM은 더 클 것으로 예상
3. 공양(供養)
- 불교에서 시주할 물건을 올리는 의식
- 한때 승려에게 공양하는 반승(飯僧)이 크게 성행하였는데, 한번에 1만에서 5만 명의 승려에게 공양하는 경우도 있었음
- 공양하기 위하여 일부러 작은 탑을 만들어서 공양탑이라 하였고, 공양을 위한 법회를 공양회라고 부르기까지 하였음
창업아이템의 가치 1. 공양품은 신앙적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음
2. 불교의 상징이라 할 수 있는 탑을 형상화하여 신앙적의미를 강화함
3. 광주전남 문화재 3D데이터를 구축하고 있어 실현가능함
창업아이템의 기대효과 1. 불교계의 브랜드가치를 올려 불교이미지를 더 많은 사람에게 확장하여 관광의 촉매제로 지역경제활성화 시킴
2. 불교계라는 틈새시장으로 시작하여 개신교, 천주교같은 더 넓은 시장으로 확대하면서 상징전파의 교두보로 지역경제활성화 시킴
3. 지속적인 성장으로 향후 매출액 증대 , 일자리 창출 기대
키워드(Key Word) 3D스캔, 3D데이터, 공양, 공양품, 사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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