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아이템 소개
현재 멘토링이 진행되고 있는 창업아이템에 대해서 멘토가 직접 소개하고 있습니다.
회원들에게 다양한 창업아이디어를 제공하고, 창업을 준비하고 있는 분들이 멘토를 선정하시는데 도움을 드리고자 합니다.
기보유한 3D스캔데이터로 공양품 제작
작성자 | 김용선 | 조회수 | 1123 |
---|---|---|---|
등록일 | 2020-06-16 08:27 | ||
창업아이템 소개 | 1. 다년간 광주 전남지역의 문화재 변이측정하기 위해 3D스캐너로 3D데이터를 구축하여 보유 - 3D스캐너 가격은 약 7천만원으로 매우 고가 - 탑의 경우 3D데이터를 구축하기 위해 약 8시간이 필요하며 건축물은 약 48시간이상 필요 2. 현재 약 100여개의 문화재 3D스캔 데이터 보유 - 인건비 : 약 5천만원 소요 3. 3D데이터를 이용하고 제작하여 신도들이 탑 모형으로 공양할 수 있도록 공양품 제작 - 주요 문화재 형태로는 탑임 - 동양불교에서 "탑"은 불교의 건축물로 원래 석가모니의 진신사리를 모시기 위해 지은 건축물이며 탑을 건축한다는 것은 불교의 사상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요소임 |
||
창업아이템의 사업성 | 1. TAM 광주전남 사찰 수는 약 300곳 이상으로 추정하며 장기적으로 접근가능한 시장임 2. SOM 광주전남 전통 사찰 수는 약 100곳이상으로 추정하며 1차적으로 접근가능한 시장임 - 1년에 500명 1회 구매가정하면 약 10억정도의 SOM시장으로 추정가능함 - 광주전남 불자수는 약 33만명으로 추정되며 파레토법칙을 가정하면 상위 20%인 6.6만명은 충성신도로 판단됨 - 불교계의 주요 행사로 "부처님 오신 날","지장재","대법회","정초기도","백중","용왕제","수능기도" 등 1년에 다수임 - 사찰별 평균 신도수는 1100명으로 추정되며 1년 공양품 구매횟수는 다수(행사별)로 판단됨 - "1년에 500명 1회 구매가정"은 신도별 공양품구매횟수를 정확히 추정할 수 없어 매우 보수적으로 설정한 가정이며 실제 SOM은 더 클 것으로 예상 3. 공양(供養) - 불교에서 시주할 물건을 올리는 의식 - 한때 승려에게 공양하는 반승(飯僧)이 크게 성행하였는데, 한번에 1만에서 5만 명의 승려에게 공양하는 경우도 있었음 - 공양하기 위하여 일부러 작은 탑을 만들어서 공양탑이라 하였고, 공양을 위한 법회를 공양회라고 부르기까지 하였음 |
||
창업아이템의 가치 | 1. 공양품은 신앙적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음 2. 불교의 상징이라 할 수 있는 탑을 형상화하여 신앙적의미를 강화함 3. 광주전남 문화재 3D데이터를 구축하고 있어 실현가능함 |
||
창업아이템의 기대효과 | 1. 불교계의 브랜드가치를 올려 불교이미지를 더 많은 사람에게 확장하여 관광의 촉매제로 지역경제활성화 시킴 2. 불교계라는 틈새시장으로 시작하여 개신교, 천주교같은 더 넓은 시장으로 확대하면서 상징전파의 교두보로 지역경제활성화 시킴 3. 지속적인 성장으로 향후 매출액 증대 , 일자리 창출 기대 |
||
키워드(Key Word) | 3D스캔, 3D데이터, 공양, 공양품, 사찰 |